본문 바로가기

일상/IT 기기

HD TV를 FHD 모니터로 이용하기

728x90

안녕하세요 JAY LEE BASEBALL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주말에 사회인 야구 못한 지가 정말 오래됐습니다. 빨리 코로나가 사라지고 이 청명한 가을 주말에 야구하면서 일주일의 피로를 풀었으면 합니다.

 

제 방에는 데스크 톱 컴퓨터와 22인치 FHD 모니터 그리고 중소기업 HD TV(스마트라 제품)를 TV 겸 sub monitor로 사용 중에 있습니다.
FHD TV 를 사려고 했는데 인터넷 쇼핑에 익숙하지 않은 저는 SSG.com 사이트에서 분명 검색창에 FHD 32인치 TV라고 쳤고 결과로 나온 제품들 중에 타 사이트에 비해 2~3만 원 저렴한 제품을 찾아서 구매를 했는데,
제품을 받고 포장 뜯고 설치하고 나서야 HD 제품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을 알고 나서 제품이 잘못 온 줄 알고 화를 냈지만 인터넷 쇼핑에 달인인 와이프가 주문서부터 확인하라고 해서 확인해 보니 제가 HD 제품을 주문했더라고요... T.T

어차피 자주 사용할 제품은 아니고 sub용 TV 내지는 가끔 monitor로 사용할 생각에 그냥 쓰기로 했습니다.

뭐 그 이후로 가끔 TV나 보면서 sub 모니터로는 거의 사용 안 하고 있었어서 불만이나 불편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코로나로 인해 주 이틀 재택근무하면서부터 회사 노트북으로는 회사 업무를 보고 자투리 시간에 개인 PC를 이러저러한 용도로 쓰는데... 여기서 딱 맘에 안 드는 것이 22인치 모니터는 FHD(1920x1080)여서 한 화면에 많은 것이 담기는 반면 32인치 TV는 HD (1027x768(권장))여서 화면이 너무 크게 나오는 것이었습니다.

 

TV가 side table에 놓여 있어 눈으로부터 80cm 안쪽 거리로 가깝게 보고 있고 32인치 화면인데 22인치 monitor보다 화면에 보이는 것이 적은 것에 슬슬 불만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TV를 모니터로 사용하기 위해 다중 디스플레이를 디스플레이 확장으로 설정을 하면, 아래 그림처럼 32인치 TV(1)가 작게 나오고 22 인티 모니터(2)가 크게 보입니다.

 

설정-디스플레이-다중 디스플레이 설정

 

해상도를 높이기 위해 해상도 설정에 들어가면 아래처럼 (권장)으로 표시된 부분이 맨 위에 나오면서 FHD 해상도인 1920x1080은 option에 아예 없는 것이었습니다.

뭐 당연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TV가 HD니까요....

 

디스플레이 확장 선택후 TV 해상도 선택시 화면
32인치 TV HD 화면 배경화면 화면이 큰 만큼 글자가 선명함

 

주문 실수를 한 내 잘못이다 생각하고 TV를 FHD로 바꿔야 하나 생각하고 있었는데, 궁하면 찾게 된다고 오늘 HD TV지만 FHD 해상도로 설정이 가능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주 우연하게 말입니다... ㅎ

 

일요일인 오늘 NAVER로 야구 중계를 sub 모니터로 켜 놓고( 32인치 TV), 메인 모니터로는 웹서핑을 하던 중 해상도가 왜 권장 해상도 이상 설정이 안 될까 하면서 그냥 설정에 한번 들어가 봤는데 아래처럼 FHD 해상도를 설정할 수 있게 옵션이 나와 있는 것이었습니다. 이게 뭐지 하는 심정으로 설정을 바꿔 봤는데 이게 먹히는 겁니다.

흥분의 도가니!!! 내가 잘 못 산 게 아니었어~~~!!!!

 

어찌 된 건지 싶어 이렇게 저렇게 확인을 해보니 이유는 모르지만 logic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TV 전원을 분리 (이게 핵심)

2. 설정-디스플레이-여러 디스플레이-다중 디스플레이-디스플레이 확장 

   그럼 아래와 같이 화면이 보이고 전에 없던 1024x768(권장) 위로도 뭔가 잔뜩 있습니다.

   스크롤해서 올려 보니 FHD 설정값이 보입니다.(1920x1080)

3. FHD 해상도 설정.

4. TV 전원을 연결하고 PC 모드로 변경하면 HD TV로 FHD 해상도의 모니터 settting 끝.

 

보통 TV와 컴퓨터를 동시에 켜고 다중 디스플레이를 설정했었는데, 오늘은 프린터 새로 설치한다고 TV 전원을 뽑아 놓고 디스플레이 setting을 먼저 한 것이 신의 한 수(?) 아니 우연의 일치로 딱 맞아떨어진 겁니다.

 

아마도 TV에서 HD TV라는 signal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그래픽 카드가 FHD를 지원하겠거니 하면서 setting값을 열어 주나 봅니다. 그러면 그래픽 카드는 FHD 해상도로 보내고 TV는 그냥 그대로 내보내는 것 같습니다.

결국 HD나 FHD나 페널의 차이가 아닌 그래픽카드(TV는 엔진이라고 표현되는 부품)의 차이 인 것 같습니다.

 

 

HD 해상도 이외의 값들이 표시됨
FHD 해상도 값이 설정에 보임 !!!
FHD 해상도를 선택!!
32인치 TV FHD 화면 배경화면. 성공이다 그런데 더 많이 보이는 대신  글자가 작아 가독율이 안좋다.

 

주말에 꼼지락 하다 보니 얻어걸린 것이긴 한데 성취감이 큽니다. 고민이 하나 해결됐으니까요.

지금 TV를 처분하고 FHD TV를 사려고 했는데 그럴 필요가 없어져서 귀찮은 일이 하나 줄었습니다.ㅎㅎㅎ

 

그런데 화면은 커졌는데 글씨는 더 작은 것 같고 약간 뿌옇게 보입니다.

아래 두 화면을 비교했는데 잘 표현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32인치 TV에서 보이는 것이 못 볼 정도는 아닌데 조금 답답한 느낌이 납니다.

하지만 일단 이전보다는 좀 더 여유롭게 모니터 화면의 공간을 쓸 수 있어 좋네요...

 

32인치 HD TV FHD setting.
22인치 FHD 모니터

 

사양

OS : Windows10

Graphic card : intel HD graphic 510 (main보드 내장형)

TV : setting에 들어가니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됩니다. 뭔지는 잘 모르지만 스마트라 HD TV입니다.

 

 

이유를 알기 위해 스마트라 TV 홈피에서 찾아보러 홈피를 찾으니 유맥스 티브이로 상호가 바뀐 것 같습니다.

티브이 살 때도 악평이 많기는 했지만 가성비가 좋을 것 같고 '쓰다 망가지면 버리지 머' 하는 생각으로 샀는데 아직까지 잘 버티고 있습니다. 

 

요즘 UHD, 4K 등 훨씬 해상도 높은 TV, 모니터가 많이 보급이 되고 있습니다만, 혹시나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께 참고가 됐으면 합니다.

728x90